자동차 검사 예약으로 수수료 감면 받으세요 본문

생활정보

자동차 검사 예약으로 수수료 감면 받으세요

진실된정보 2017.08.18 17:12

* 자동차 검사란? 

운행 중인 차량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으로부터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려는 목적 하에 TS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주요한 사업입니다. 


자차를 소유하신 분들 중 매일 차량을 운행하면서 육안으로 기본적인 자가 점검을 포함해 분기(3개월) 또는 반기(6개월) 주기로 해당 차량의 서비스센터에 입고하여 센터 기본 점검을 꼼꼼하게 받아서 관리하는 분들도 있는 반면, 매일 차량을 운행하지 않아서 관리가 허술한 차량이나 매일 차량을 운행함에도 바쁜 시간을 핑계로 정기적인 센터 점검을 받지 않는 차량으로 인해 도로에서 차량 이상으로 갑작스런 사고가 발생한다면 이것은 우연이 아니라 필연일 수 있겠죠. 이처럼 자동차 검사는 필연적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자동차 검사 목적> 

* 운행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확인

* 배출가스 및 소음으로부터 환경오염 예방

* 자동차 등록원부와 동일성여부 확인

* 불법구조 변경 및 개조방지로 운행질서 확립

* 자동차 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 



우리가 일반적으로 받는 것은 자동차 종합검사이며, 종합검사 대상지역에 등록된 일정 차령(차량의 나이)이 지난 모든 자동차는 대기환경보전법, 수도권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시·도 조례에 의거하여 일정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종합검사를 실시합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내용> 

* 관능 및 기능검사 분야 – 육안검사 항목에 대한 검사

* 안전도 검사 분야 – 기기검사 (사이드슬립, 제동력, 속도계, 전조등 등) 항목에 대한 검사

배출가스검사 분야 




<자동차 종합검사 대상 자동차 기준> 


* 대상자동차 차령의 산정

차령의 산정 = 유효기간만료일 - 최초등록일 (또는 제작년도 말일)

※ 단, 제작년도에 등록하지 않은 자동차는 제작년도 말일기준



일반적인 비사업용 승용자동차가 대다수 집에 보유하신 자차를 의미합니다. 이런 승용자동차는 차령(차량의 나이)이 4년 초과되면 자동차 종합검사 대상이 적용됩니다. 그 이후 2년 주기로 검사를 받게 되며, 비사업용 승용자동차가 아닌 나머지 승합 및 화물 또는 사업용 외 기타 자동차는 위의 표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상자동차에 대한 기준과 검사 시기에 대한 판단은 어차피 때가 되면 TS교통안전공단에서 우편물로 통보하기 때문에 크게 적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도 모르고 있다가 부모님 댁에 자동차검사안내문이 도착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어느덧 독립 8년차이지만, 잦은 이사와 출국 문제로 웬만하면 우편물을 이메일로 대체하고 있고, 이메일 대체가 불가한 중요한 우편물은 반드시 부모님 댁 주소로 해놓았습니다. 제게 우편물이 올 때마다 부모님과 겸사겸사 안부도 묻고 하는 거죠. 새차를 출고한지 벌써 4년이 지났다는 사실에 흐르는 세월이 빠르다는 것을 또 다시 실감합니다. 




문제는 자동차 종합검사의 정해진 기간 내에 검사를 완료하는 것입니다. 그럼 검사는 어떻게 신청하고 어떻게 받아야 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TS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메인페이지 중앙 카테고리 메뉴 중 [자동차검사] 메뉴를 클릭하신 후 [자동차검사 예약] 메뉴로 들어가세요. 




검사예약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가능하며,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만 가능합니다. 보통 주중에는 자동차 검사를 받을 시간이 없어서 토요일에 검사받으러 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토요일은 전면 예약제라서 반드시 예약을 하고 가셔야만 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검사예약 하러가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검사예약 페이지에 접속하면 자동차 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신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검사구분, 수수료, 검사기간, 결제금액 등에 대한 정보를 불러옵니다. 예약 결제는 자동차검사 수수료를 1,200원이나 감면해 줍니다. 


해당 정보를 확인 하셨으면 예약자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신 후 우측 하단에 위치한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예약 창에선 예약일자를 우선 선택하신 후 방문을 원하는 검사소와 방문시간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집 근처 가까운 서울 노원자동차검사소로 예약했습니다. 






그 다음 결제 창이 나오면 금액을 확인하신 후 신용카드, 계좌이체, 가상계좌(무통장) 중에서 결제방법을 선택하셔서 우측 하단의 [결제]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무통장으로 진행했습니다. 일반 쇼핑몰 결제와 동일하니 과정 상에서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단, 애플 맥에서는 결제가 어려우니 웬만하면 윈도우에서 하세요. 





이렇게 예약된 날짜에 자동차검사소를 찾았더니 정문 입구에서 해당하는 차종, 연료, 검사항목에 맞춰 줄을 서서 따라가라고 안내를 받습니다. 





예정된 시간보다 10분 먼저 도착했는데, 앞 차량들의 검사가 밀려서 제 차례가 오기까지 대략 30분 정도 기다렸던 것 같습니다. 





제 차례가 오자 차량 뒷좌석에 앉으라고 하더군요. 


검사항목에 맞춰 외관 및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등 이것 저것 꼼꼼하게 검사를 마친 후 검사가 통과했다는 종이를 줍니다. 이 과정에 대략 10분 내외 소요되며, 검사기준에 미달될 경우 검사를 통과하지 못하며 불합격 항목을 직접 센터에서 수리 및 보완하고 다시 오셔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브레이크 불량, 타이어 펑크, 차량 파손으로 인한 범퍼 이탈 등등 여러 경우가 있겠죠. 


예외적으로 주차 번호판 표시등의 경우 통상 자동차 검사소 한 쪽에 다마 1개 당 1천 원 정도를 받고 교체해주니까... 이런 간단한 수리는 멀리 가지 않고도 바로 해결 후 다시 가셔서 합격처리 받으시면 됩니다. 


미리 예약하고 결제도 마쳤기 때문에 따로 할 일은 없습니다. 검사 통과하면 그냥 쿨하게 나오면 됩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Total
42,789
Today
11
Yesterday
37